반응형

파이썬을 사용할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만 사용되지 않고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들을 추가 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가 특정 프로젝트에서만 사용되거나 프로젝트를 배포할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만 포함시켜 배포하고 싶을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것이 가상환경(virtualenv) 입니다. 가상환경을 만들고, 그 가상환경에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면 추가된 라이브러리는 그 가상환경에서만 사용 되어집니다.

 

우선 패스설정이 완료되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겠습니다. (path설정을 통해 파이썬이 다른 경로 폴더의 .py들을 실행시킬 수 있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C:\>esay_install pip

 

파이썬 패키지 관리자인 pip.exe 파일을 Python 3.4 버전부터 미리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을 사용한다면 easy_install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ip.exe 를 먼저 설치합니다.

 

여러개의 파이썬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각 프로젝트마다 사용되는 라이브러리가 충돌을 한다던가 하는 경우에도 가상환경을 사용하여 분리할 수 있습니다.

 

가상 환경 없이 설치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는 전역으로 설치됩니다. 이렇게 설치한 라이브러리는 모든 사용자와 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을 다음과 같이 설치합니다.

 

C:\>pip install virtualenv

 

이제 가상환경을 만들어 봅니다. 가상환경 파일이 생성될곳을 C:\>workspace\python 으로 하겠습니다.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C:\>workspace\python>virtualenv ProjectEnv

 

이 명령은 새 환경 ProjectEnv 를 만듭니다. 만든 새 환경을 사용하려면 먼저 활성화해야 합니다. 새환경 폴더 아래 Scripts 폴더 아래에 activate.bat 파일을 실행합니다.

 

C:\>workspace\python>cd ProjectEnv\Scripts

C:\>workspace\python\ProjectEnv\Scripts>activate

 

환경을 활성화하면 환경의 이름이 명령 프롬프트에 표시되어 현재 가상 환경에 있음을 알립니다. 가상 환경에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거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그 환경에만 영향이 있습니다.

 

(ProjectEnv) C:\workspace\python\ProjectEnv\Scripts>python

>>>^Z

 

deactivate 명령으로 환경에서 떠날 수 있습니다. 다시 가상환경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activate 명령을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ProjectEnv) C:\workspace\python\ProjectEnv\Scripts>deactivate



출처: https://offbyone.tistory.com/74 [쉬고 싶은 개발자]


 

요약정리

 

가상환경 설치 & 실행
python - m venv (가상환경 이름)
source (가상환경이름)/scrips/activate

<->deactivate

 

라이브러리 설치시 

pip install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