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인생에서 더 이상의 중고 신입 이직은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또 다시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27살에 5군데 회사를 다녀보면서 꽤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던거 같습니다.

반도체 장비회사, it회사, 게임회사, si 회사 등등 골고루도 다녀보았습니다.

회사들을 다니며 느낀점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정리하려고 합니다 : )

 

 

저는 삼성전자 SLSI사업부 SW직무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채용을 준비하면서 신경썼던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면접 질문, 코딩테스트 문제와 같이 직접적인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것이고 댓글이나 쪽지도 받지 않을 생각입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선 전형은 서류 - 코딩테스트 - 인성검사 - 1차 직무 면접 - 2차 임원 면접으로 구성되는 무난한 방식입니다.

 

전형별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서류전형


서류 전형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지원동기입니다.

사실 SW 직무에서 반도체 분야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학부생은 많이 드물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저는 형이 반도체 장비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어 반도체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SK 하이닉스에서 주관하는 SK하이파이브라는 교육을 통해서 반도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 분야에 대한 흥미가 제 강점이라고 생각하여 이러한 부분을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삼성전자에 지원한 이유 - 직무 지원 동기 - 이루고 싶은 꿈 순으로 200~ 300자씩 기술했습니다.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이 항목은 굉장히 자유로운 질문이기 때문에, 저는 제가 가진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건 2개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제가 어필한 강점은 협업능력이었습니다. 협업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 경험 두가지를 나열하여 작성했습니다.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 랍니다.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그리고 이러한 4차 산업혁명에서의 반도체의 중요성에 대해서 제 의견을 작성했습니다. 

 

 

4.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적으로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이라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반도체 장비회사에서의 인턴경험, 학부생 시절의 성과들을 나열하면서 성실함이라는 강점을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소서를 쓰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1. 읽기 쉽게 작성하자. 

문장을 너무 길게 작성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읽는 사람 입장에서 문장이 길어지면 집중도가 떨어지더라구요.

그리고 작성한 글을 자주 확인하며, 불필요한 말은 없는지 확인하며, 최대한 명료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했던거 같습니다. 

 

2. 한 항목당 한가지의 역량만을 어필하자.

하나의 항목에 2개 이상의 역량을 어필하게 되면 글의 통일성이 떨어지고, 읽는 사람 입장에서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캐치하기 어려워 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항목당 한가지의 역량만을 어필하고, 나머지 글을 이러한 역량에 대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형태로

작성했습니다. 

 

 

 

 

 

 

 

 

 

 

 

 

 

 

 

 

코딩테스트 전형


삼성의 코딩테스트는 구현력을 요구하는 시뮬레이션 유형의 문제가 2개나오고 3시간 동안 진행이 됩니다.

백준사이트에 삼성 기출문제들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어려운 문제들로 준비하시면서, 최대한 시뮬레이션 장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https://www.acmicpc.net/workbook/view/1152

 

문제집: 삼성 SW 역량 테스트 기출 문제 (baekjoon)

 

www.acmicpc.net

2개 문제를 전부 푸는 것 보다 한문제를 꼼꼼하게 예외케이스 없이 정확하게 푸는게 더 중요하다고합니다.

제공하는 테스트 케이스 외에도 다양한 히든 케이스들이 존재합니다.

 

최종 채점 결과는 고사장에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테스트 케이스를 염두하여 코드를 짤 필요가 있습니다. 

꼭꼭 예외처리에 관한 부분들 잘 생각하셔서 1 solved라도 정확하게 해결하세요. 

 

 

 

 

 

 

 

 

 

 

 

 

 

 

 

 

인성검사 전형


짧은 시간동안 많은 인성검사 항목을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하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바로바로 체크해주어야 하기때문에 사전에 자신의 성향, 가치관에 대해서 어느정도 파악하고 가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취업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성검사들을 풀어보면서 내가 어떤 성향을 가졌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보고 가세요.

ex) 나는 성실함이 강점이다. 스트레스는 좀 받는 편이다. 적당히 도덕성을 가지고 있다. 등등...

 

 

 

 

 

 

 

 

 

 

 

 

 

 

 

 

 

면접 전형


30분 직무 면접, 30분 임원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워낙 많은 지원자들을 평가하는 자리이다보니 시간이 잘 지켜지지 않기도 하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엔 체감상 둘다 15분 정도씩 밖에 진행되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코로나때문인지 오프라인으로 면접장에 가서 온라인으로 면접을 보더라구요. 코로나에 따라서 추후에 변경될 수 있는 사항인거 같습니다. 

 

질문은 주로 자소서 기반의 질문, 그리고 인성 검사를 토대로한 개인별 맞춤 질문들을 하시는거 같았습니다. 

직무 면접을 위해서 CS지식에 대해서 많이 공부했는데, 정작 CS기반 질문들은 받지 못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사람마다 압박면접을 받으셨다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굉장히 무난한 질문들만 받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난한 질문들 속에서 저를 크게 어필하지 못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결과가 좋지 않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면까몰(면접은 까보기전엔 모른다.) 더라구요. 최종적으로는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잘 준비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길고 장황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반응형

+ Recent posts